학생의 주의력 부족과 상담
학생의 주의력 부족과 상담
수업을 진행하다보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자신의 자리에서 이탈하여 다른 활동을 한다거나 친구와 지나치게 장난을 일삼아 벌을 받기도 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서 흔히 발생되는데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초기에 개입하여 학교생활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1. 특징
주의집중력이 약한 학생들은 동일한 발달단계에 있는 다른 학생들에 비해 주의력이 부족하고 과잉행동을 보이며 충동적으로 행동한다. 이러한 학생의 특징은 다음의 세 가지로 나타난다.
첫째는 주의산만으로 집중시간이 매우 짧고 관계없는 자극에 쉽게 방해를 받아 하던 일이나 해야 할 숙제, 과제 등을 끝까지 해내지 못한다. 또한 세부사항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학업이나 다른 활동에서도 자주 실수하며 숙제와 같이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하는 과제를 싫어하고 피하려고 한다. 교사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딴 생각을 하는 것 같이 보이며 쉽게 산만해 진다.
두 번째 특징은 충동성으로써 또래 아이들에 비해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생각 없이 행동하며 다른 사람의 지시사항을 끝까지 듣지 못한다.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기 어려워 교사가 말을 할 때 자주 끼어들고 교사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 완성되기도 전에 불쑥 말해 버리기도 하며 다른 학생에 대해 참견하거나 방해하기도 한다.
세 번째 특징으로 과잉행동을 들 수 있다. 다른 학생들에 비해 지나치게 안절부절 못해 자신의 자리를 자주 비우고 돌아다니며 손이나 발등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자리에서 몸을 꿈틀거린다.
주의집중력이 약한 학생들은 교실 내에서 교사의 지시나 설명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옆 친구에게 장난을 걸어 수업이나 학교생활에 있어서 방해요인으로 작용하며 교사에게 주의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떠들어 학업 결손이 누적될 뿐만 아니라 학교적응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2. 원인
주의집중력이 약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는 학생들의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생물학적 이론, 심리학적 이론, 체제적 이론을 들 수 있다(Carr, 1999). 생물학적 이론에는 유전적으로 사전 성향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유전적 가설과 임신기간 중 뇌를 손상하게 하는 요인에 의한 기관결함이론, 시냅스에서 신경전달물질의 기능 이상으로 인한다는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가설, 음식물의 색소와 같은 인공첨가물이 영향을 미치는 알레르기 가설, 새로운 자극에 대한 심리 생리적 반응이 감소되어 나타난다는 낮은 각성 가설 등이 있다.
심리학적 이론으로는 하나의 과제에 주의를 유지하고 산만하게 하는 자극을 가려내는데 있어서의 어려움에 의한 부주의 가설과, 과잉행동을 제지하지 못해서 나타난다는 과잉행동가설, 특정 자극에 대한 인지적 행동적 반응을 억제하지 못해서 나타난다는 충동성 가설, 특정반응을 일으키는 변별자극으로써 내적 및 외적 언어의 사용능력이 없음에 기인한다는 규칙 따르기 결함 가설 등이 있다.
체제이론은 가족체제의 역할이나 더 큰 사회적 맥락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우울, 공격성, 알콜 남용과 같은 부모의 심리적 문제, 부부불화, 유아기 때의 과잉양육, 아동기 때의 고압적인 양육태도 등에 기인한다고 본다. 또한 더 큰 사회체제 측면에서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기관에서의 양육, 또래관계문제, 교사와의 관계문제 등에 기인한다고 본다.
3. 상담방법
가. 부모심정 공감하기
주의집중력이 약한 학생들의 학부모들은 아이의 행동으로 인해 교사에게 수업에 방해가 될까봐 미안함을 많이 가지고 있다. 학부모의 미안한 감정들을 덜어주기 위해 교사는 다음과 같이 부모의 심정을 공감해 주어야 한다.
“학교에서 잘 적응하면 좋을 텐데 속상하시죠.”
“보통아이들과 다르게 행동할 때는 당황스럽겠어요.”
“아이의 모든 행동에 늘 신경 쓰셔야 하니 많이 힘드시죠.”
“어머님 말씀에 집중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힘드시죠.”
“학교에서 산만하고 가만히 있지 못한다고 지적을 받을까봐 걱정되시죠.”
“집중을 하지 못해 학교공부를 따라가지 못할까봐 고민이 많으시죠.”
“아이가 잘 자랄 수 있을까 걱정되시지요?”
나. 현재 상황 점검
주의집중 행동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과제집중시간을 알아보고 가정환경적 측면에서 집중력을 저해하는 요인들이 있는지 점검하는 질문들이 필요하다. 학생의 과거력을 알아보기 위해 임신기의 환경과 시간경과에 따른 집중력 향상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 필요하다.
“유치원이나 이전학년에서의 행동은 어떠했나요?”
“○○를 데리고 병원에 가 보신 적이 있나요?”
“과제 집중시간이 어느 정도 되던가요?”
“○○이의 책상은 어떤 모습인가요?”
“임신기간동안 심리적으로 편안하셨나요?”
“○○가 가장 집중할 때는 언제인가요?”
“○○가 보통아이들과는 조금 다르다고 언제부터 느끼셨나요?”
“평상시 집안의 물건들이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나요?”
다. 해결방안 탐색하기
주의력이 산만하거나 충동적이고 과잉 행동을 하는 학생들은 수업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원만한 교우관계 형성과 대인관계 기술 발달에 지장을 받게 되어 적응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런 유형의 학생은 학교에서나 집에서 수용과 인정을 받기보다는 야단이나 지적을 많이 듣게 되므로 십대에 접어들면서 반항심이나 공격심이 커질 수 있으며, 부모와 교사의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성인기에 반사회적 행동이나 품행장애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교사나 부모는 학생의 주의집중, 충동조절, 과잉 행동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지금이 학생 변화를 위해 가장 좋은 기회’라는 생각을 놓지 말아야 한다. 현재 문제 행동이 수정되지 않고 성인이 된다면 여러 가지 복잡한 상황에 놓이게 될 것이며, 그보다는 학교와 부모가 도와주고 안내해줄 수 있는 ‘지금’이 늦었지만 최선의 기회인 것이다.
1) 명상훈련
산만한 정신 상태를 극복하기 위해 조용히 눈을 감고 올바른 호흡법을 배워봄으로써 안정된 정신 상태를 얻을 수 있다. 아이가 자신의 호흡을 느낄 수 있게 되면 순식간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해 놀라운 집중력이 생기게 된다. 호흡을 할 때는 뱃속 깊숙이, 배가 눈에 보일 정도로 부풀어 오르게 몇 번 숨을 크게 들이 쉰다. 아이가 편안함을 느끼도록 하려면 흔들의자나 방바닥에 앉히고 아이가 즐겨듣는 조용한 음악을 들려준다. 매일 1분씩 정도로 실시하고 시간을 점점 늘려가며 해 보고 그 결과를 실천기록표<자료 1>에 기록하게 한다.
2) 행동수정
행동수정은 구체적으로 발생하는 행동문제들을 다루는 방법으로 바람직한 행동은 더욱 많이 하게 만들고 부적절한 행동은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동기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매일의 행동기록카드<자료 1>를 이용해 가정에서 행동변화 정도를 표시하거나 숙제 등의 수행을 함께 다루어 간다. 또한 스스로 정리 정돈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아이를 돕는 방법이다. 한 달동안 매일 행동을 관찰하고 행동결과가 나아지면 즉각적인 칭찬(강화)을 해 준다.
3) 칭찬의 방법과 종류알기
칭찬의 목적은 장점을 살리고 바른 행동을 반복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아이를 자극하는 것이다. 칭찬은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식사중에 얌전해서 예쁘구나” 보다는 “네가 식사하는 동안 식탁에서 얌전히 앉아 밥을 먹다니 엄마는 정말 기쁘구나”라고 말해주는 것이 좋다.
☞ 강화의 종류
강화의 종류 |
구체적인 예 | |
사회적 강화 |
언어적 강화(칭찬, 듣기 좋은 말, 용기를 주는 표현) |
-“엄마는 ○○이가 ○○분 동안 잘 할거라고 믿어” -“○○이가 ○○분 동안 집중하여 해냈다니 정말 훌륭해!” -“우리 ○○이 정말 열심히 잘 해냈어. 최고야.” -“○분 동안 최선을 다하는 너의 모습에 엄마는 정말 기뻤단다. 정말 대단해” -“○○이는 정말 한다면 하는 아이야. 멋져.” |
비언어적 강화 |
다정한 행동(가벼운 입맞춤, 안아주기)이나 동조의 뜻을 담고 있는 몸짓, 신호(엄지 손가락 치켜 세우기, 박수치기, 하이파이브) | |
인간 관계적 강화 |
특별한혜택과 활동을 허락함 |
친구를 집으로 초대하기, 친구 집에서 잠자기, 특별히 좋아하는 식당으로 외식하러 가기, 영화관 가기 등 |
물질적 강화 |
구체적인 물건을 사 주는 것 |
아이가 좋아하는 물건 사주기, 아이 방을 꾸밀 수 있는 물건 사주기, 먹을 것 사주기, 용돈주기 등 |
4) 학교생활 길들이기
숙제의 양을 조금씩 나누어 목표달성을 쉽게 한다. 목표달성을 함으로써 성공감을 획득하게 되고 자신감이 생겨 새로운 과제에 집중하게 된다. 이러한 개입은 숙제완성정도와 정확도를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아이가 꾸물거리는 경우 숙제하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검토하고 아이에게도 알려준다. 주의력의 정도에 따라 숙제시간을 짧게 나누어 주고 일정시간 동안 하면 강화제를 적절하게 사용한다.
숙제하는 장소는 조용하며 한 책상에서 하고 가급적 학교교실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 주어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또한 같은 시간에 숙제를 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시간을 계획한다.
숙제시간은 꼭 지켜야 함을 주지시키고 숙제가 없는 날은 다른 교육적 활동을 함으로써 숙제시간을 습관이 되게 한다. 과제물을 적어오지 않거나 잊어버리는 것을 막기 위해 가정통신문이나 알림장에 교사의 확인을 받아오도록 하고 그 때마다 칭찬과 격려를 해 준다. 숙제하는 동안 항상 옆에 있을 필요는 없으나 숙제를 지속적으로 감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5) 만다라 그리기
만다라(曼茶羅)는 한 점을 중심으로 여러 개의 도형이나 문양을 대칭으로 배치한 원 그림이다. 만다라는 보는 사람의 눈을 계속해서 중심점에 집중하도록 만들어 주의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만다라를 보는 사람이 자신의 내면의 중심에 집중할 수 있게 해 준다. 만다라의 중심<자료 2>을 한 자리에 앉아 일정시간 동안 주목해 보는 연습도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만다라 그리기<자료 2>를 함으로써 원 모형 하나를 가지고 계속 대칭적으로 만다라를 그리면 집중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 오고 자신에게 고요해지며 정신을 집중할 수 있다. 그리고 긴장을 완화할 수 있으며 소란하고 산만한 외부세계를 떠나 자신의 활동에 집중할 수 있다.
4. 유의할 점
첫째, 학생들의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에 대해 지나치게 정신병리적인 입장에서 상담을 진행하기 보다는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간혹 발생하는 생활지도상의 문제라는 관점에서 상담에 임해야 한다.
둘째, 자녀의 집중력 결핍행동에 대해 교사로서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학생상담이 진행되고 있음을 전달한 후 가정에서 학부모의 끊임없는 관심이 더 중요함을 알려주어야 한다.
셋째, 주의력 결핍정도가 심할 경우에만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진단표<자료 3>를 제시하여 확인해 보게 한 후 총점이 부모용 19점 이상, 교사용 17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이 권유하는 것이 좋다. 단 교사가 섣부른 진단을 내리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이다.
행동 관찰기록표
이름 ( ) 평가방법 (잘함:○ 보통:△ 못함:×)
표적 행동
날짜 |
지정된 자리에 5분 이상 앉아있다. |
과제활동에 5분이상 주목한다. |
책가방을 혼자 정리한다. |
명상 훈련 |
평가 | |||
성공 횟수 |
% |
지속 횟수 |
지속 시간 (분) |
다른 행동 횟수 |
시간 (분) |
지속 시간 (초) |
| |
1 |
|
|
|
|
|
|
|
|
2 |
|
|
|
|
|
|
|
|
3 |
|
|
|
|
|
|
|
|
4 |
|
|
|
|
|
|
|
|
5 |
|
|
|
|
|
|
|
|
6 |
|
|
|
|
|
|
|
|
7 |
|
|
|
|
|
|
|
|
8 |
|
|
|
|
|
|
|
|
9 |
|
|
|
|
|
|
|
|
10 |
|
|
|
|
|
|
|
|
11 |
|
|
|
|
|
|
|
|
12 |
|
|
|
|
|
|
|
|
13 |
|
|
|
|
|
|
|
|
14 |
|
|
|
|
|
|
|
|
15 |
|
|
|
|
|
|
|
|
16 |
|
|
|
|
|
|
|
|
17 |
|
|
|
|
|
|
|
|
18 |
|
|
|
|
|
|
|
|
19 |
|
|
|
|
|
|
|
|
20 |
|
|
|
|
|
|
|
|
21 |
|
|
|
|
|
|
|
|
22 |
|
|
|
|
|
|
|
|
23 |
|
|
|
|
|
|
|
|
24 |
|
|
|
|
|
|
|
|
25 |
|
|
|
|
|
|
|
|
26 |
|
|
|
|
|
|
|
|
27 |
|
|
|
|
|
|
|
|
28 |
|
|
|
|
|
|
|
|
29 |
|
|
|
|
|
|
|
|
30 |
|
|
|
|
|
|
|
|
31 |
|
|
|
|
|
|
|
|
만다라에 집중하여 보자
1. 1분 동안 심호흡을 하면서 중앙 점을 집중해 보자
2. 중앙 점을 중심으로 대칭이 되게 색칠을 해 보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평가척도 - 부모용(또는 교사용)
다음 질문은 당신의 자녀에 관한 것입니다. 당신의 자녀가 지난 1주일 동안 집에서 보인 행동을 가장 잘 기술한 번호에 동그라미를 치십시오. (당신이 교사인 경우 당신의 반 아동이 1주일 동안 보인 행동을 가장 잘 기술한 번호에 동그라미를 치십시오.)
|
|
전혀 그렇지 않다 (매우 드물다.) |
약간 혹은 가끔 그렇다. |
상당히 혹은 자주 그런다. |
매우 자주 그런다. |
1 |
학교 수업이나 일, 혹은 다른 행동을 할 때, 주의집중을 하지 않고 부주의해서 실수를 많이 한다. |
0 |
1 |
2 |
3 |
2 |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손발을 계속 움직이거나 몸을 꿈틀거린다. |
0 |
1 |
2 |
3 |
3 |
과제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집중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0 |
1 |
2 |
3 |
4 |
수업시간이나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닌다. |
0 |
1 |
2 |
3 |
5 |
다른 사람이 직접 이야기하는데도 잘 귀 기울여 듣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
0 |
1 |
2 |
3 |
6 |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
0 |
1 |
2 |
3 |
7 |
지시에 따라서 학업이나 집안일이나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마치지 못한다. |
0 |
1 |
2 |
3 |
8 |
조용히 하는 놀이나 오락 활동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0 |
1 |
2 |
3 |
9 |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0 |
1 |
2 |
3 |
10 |
항상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마치 ‘모터가 달려서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한다. |
0 |
1 |
2 |
3 |
11 |
공부나 숙제 등, 지속적으로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또는 하기를 꺼려한다. |
0 |
1 |
2 |
3 |
12 |
말을 너무 많이 한다. |
0 |
1 |
2 |
3 |
13 |
과제나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것들(장난감, 숙제, 연필 등)을 잃어버린다. |
0 |
1 |
2 |
3 |
14 |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 |
0 |
1 |
2 |
3 |
15 |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
0 |
1 |
2 |
3 |
16 |
자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한다. |
0 |
1 |
2 |
3 |
17 |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예: 숙제를 잊어버리거나 도시락을 두고 학교에 간다.) |
0 |
1 |
2 |
3 |
18 |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
0 |
1 |
2 |
3 |
부주의성(홀수문항의 합): 과잉행동/충동성(짝수문항의 합): 총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