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관련자료

학생의 학습 부진과 상담

☆ 벼리 2010. 10. 26. 21:49

학생의 학습부진과 상담

 

학습 부진이란 학업수행에 어려움을 느끼는 모든 학생에게 해당하는 개념이기는 하지만, 여기서는 기본적인 학습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제외하고 각 교과에서 요구하는 최소 학업성취기준에 미달하는 경우를 중심으로 논의하겠다.

 

1.1. 특징

학습부진 학생들에게서 제일 흔히 나타나는 현상은 수업시간에 수업에 집중을 하지 않는 것이다. 그들은 내용을 이해할 수 없다거나, 선생님이 재미없다거나 등의 이유를 대면서 수업 내용에 관심과 흥미를 보이지 않고 수업에 참여를 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수업 결손은 누적되어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동기가 결여되어 있어 공부 욕심이 없어 보이고 장래 희망을 물어보면 대답을 하지 못한다.

또한 학습부진 학생들은 대체로 과제를 해 오지 않는다. 아예 과제를 기록하지 않음으로써 해당과목에 무관심하려고 애를 쓰며 과제를 해야 한다는 책임감과 필요성을 느끼지 않고, 반복적으로 과제를 안 해옴으로써 자존감마저 상실하게 된다. 이로 인해 교사와의 관계가 나빠지고 교사에 대한 미움, 과목에 대한 혐오감이 생기게 되어 점점 흥미를 잃어가게 된다.

일반적으로 학습부진 학생들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여 여유로운 시간이 있거나 자습시간에는 무슨 공부나 무슨 일을 해야 할지를 자율적으로 결정하지 못하며, 쉬는 시간에는 교실에 앉아있지를 못하고 어딘가를 돌아다닌다.

학습부진 학생들은 시험이 다가와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를 몰라 시험에 대한 계획을 세우지를 못한다. 시험에 대비해 각 과목에 시간 배분을 어떻게 해야 할지, 무엇을 가지고 어떤 자료로 공부해야 할지 막막해한다.

 

1.2. 원인

학습부진 현상은 여러 가지 인지적 준비의 부족으로 나타나거나, 지구력이나 학습지속력의 부족, 동기 결여, 부정적 실패 경험, 학습에 좋지 않은 친구나 가정환경, 사회적 환경 등과 같은 주변여건으로 인해 생기기도 한다. 먼저 인지적 준비상태를 보면 학습자가 새로운 학습과제에 임하게 되면 과거의 학습경험이 현재의 학습에 영향을 주어 학습의 결과를 결정하게 되는데, 학습부진아들은 학습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이미 갖추고 있어야 할 선수학습이 덜 되어 있어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수학이나 과학처럼 위계적인 관계를 갖고 있는 과목은 전 단계의 학습을 이해하지 않고는 다음 단계의 학습을 하기가 곤란하여 학습부진을 초래한다. 또한 학습부진아들은 학습과제들 속의 여러 가지 사실들이나 사실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는 학습전략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학습부진아들은 대체로 지구력이나 학습지속력이 부족한데 이는 학습동기가 결여되어있기 때문이다. 학습 동기는 교과에 대한 선호도나 학교나 교사에 대한 선호도의 영향을 받는데, 이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성공과 실패, 비난의 축적에서 비롯되며, 누적된 실패의 경험이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되고 이는 결국 학습부진을 낳게 된다. 또한 학교공포증이나 시험불안, 자기조절 학습능력의 부족 등이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개인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친구, 대중매체와 같은 사회적 환경과 학교나 학급의 분위기, 지역사회, 가정 등 다양하지만 가장 강력한 것은 가정환경이다. 왜냐하면 학습활동에 필요한 합리적 사고, 규칙과 질서 지키기, 교사에 대한 존경심, 어렵고 고통스러운 상황을 참고 견뎌내는 마음의 힘 등은 가정에서 배우기 때문이다. 학습부진을 초래할 수 있는 가정환경으로는 생활공간의 결핍, 문화실조, 부모의 거부적이고 권위적인 양육태도, 부모의 무관심, 비성취적 태도, 기초학습기능을 습득하기 위한 자극의 부족 등이 있으므로 교사들은 학부모와 학습을 상담을 할 때 학습태도 뿐만 아니라 부모 양육태도도 함께 점검해야 할 것이다(김선 외, 2001).

 

1.3. 상담방법

 

① 부모심정 공감하기

학부모에게 있어 자녀의 학업성취는 가장 민감하고 관심이 많으면서도 가장 자신이 없어서 교사에게 많이 의지하는 분야일 것이다. 자녀의 성적 때문에 학교를 방문한 학부모들의 경우 먼저 충분히 이야기를 듣고 학부모가 표현한 기분이나 감정을 반영해 주어야 한다. 표면적인 느낌뿐만 아니라 심층적 느낌까지 지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가 공부를 대충 하는 것 같아서 마음에 안 드시지요? 나중에 커서 뭐해 먹고 살려고 그러는가 하고 걱정도 되고요.”

“○○가 알림장도 잘 적어오고 숙제도 척척 알아서 하면 좋겠는데 그렇지를 못하니까 애가 타시지요?”

“시험은 다가오는데 편하게 TV만 보고 있으니 화가 많이 나셨겠군요.”

“○○가 공부에 너무 욕심이 없고 태평하니까 정말 못 마땅하셨겠어요.”

“○○가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공부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에서 도움이 필요할 것 같아요”

 

현재 상황 점검

자녀의 학습부진 때문에 상담을 하기 때문에 자녀의 현재 성적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가정에서의 부모의 학습지도 및 자녀의 학습상태를 파악한다.

“부모님께서는 ○○의 성적이 어느 정도까지 되기를 바라십니까?”

“○○가 집에서 공부 환경은 어떻습니까?, ○○는 공부방이 따로 있나요?”

“○○가 공부하고 있을 때 다른 가족들은 TV를 보고 있나요?”

“집에서 누가 숙제 검사를 해주나요?”

“공부를 하고 있을 때나 성적이 올랐을 때 적절한 보상을 해 주시나요?”

“장래 직업에 대해서는 얘기를 나눠보셨나요?”

“집에서 공부에 집중하는 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시험보기 전에 계획표는 어떻게 작성하던가요?”

“공부를 하다가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어떤 반응을 보이던가요?”

“학교선생님이나 친구들과의 관계는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해결방안 탐색

학습부진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부모가 학습보조자로서의 역할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수행할 때, 자녀는 긍정적인 자존감과 성취동기를 증진시켜 학습향상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학습향상을 위해서 부모가 보조 할 수 있는 일은 숙제와 제출물 관리하기, 공책정리 확인하기, 시간 관리와 계획표 작성 도와주기, 시험 준비시키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부모가 학습보조자로서의 역할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점검한다.

Heacox(1991)가 개발한 부모들의 학습보조자로서의 역할을 점검하는 질문지를 이용하여 부모 역할의 현 상태를 알아본 다음, 부모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부모가 질문지 응답을 다 마친 후 함께 결과 해석을 하는데, 질문지에서 2, 3, 6, 7, 9, 10, 12, 13, 14, 15번은 ‘예’가, 1, 4, 5, 8, 11번은 ‘아니오’가 바람직한 스타일임을 염두에 두고 상담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1번 문항 ‘자녀의 학습결과가 좋을 때는 크게 축하하고 좋지 않을 때는 실패의 원인이 무엇인지 따지고 분석한다.에 ‘예’라고 응답했을 경우는 바람직하지 않은 양육태도이므로 실패의 원인을 따지고 분석하는 일은 될 수 있는대로 하지 않도록 조언을 해 줄 수 있다. 2번 문항 ‘자녀가 공부할 특정한 시간과 장소가 정해져 있다.에 ‘아니오’라고 답 했을 경우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자녀의 공부방과 공부시간을 일정하게 정해주도록 조언을 해줄 수 있다(자료 1).

2) 집중력을 높여주는 활동을 가족과 함께 실시한다.

학습에 필요한 태도 중의 하나가 집중력이다. 가정에서 집중력을 높여주는 쉬운 활동을 하나씩만 골라서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재미와 효과를 느끼게 되면, 다른 방법도 도전해본다. 이때 즐거운 마음으로 할 수 있어야지 긴장된 마음과 지나친 부담감을 가지고 있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자료 2).

3) 시간 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자신의 인생에 긴장과 이완을 주는 올바른 기술을 일상생활에서 효과적으로 계속 실천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유용하게 조직하여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잘 읽어보시고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자료 3).

4) 일일 및 주간 계획표를 작성하고 확인한다.

학습부진학생들은 자신의 일을 계획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므로 익숙해질 때까지는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고, 실천 또한 어려운 일이다. 계획을 세울 때는 기본적으로 평소 자신의 습관과 역량을 그대로 인정하면서 무리하지 않게 실천 가능한 만큼의 양을 정해야 한다. 조그마한 것이라도 자신이 계획한 것을 실천했다는 성취감을 맛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처음부터 완벽하게 실천하기를 기대하지 말고, 조금이라도 실천했을 때는 칭찬을 많이 해주고 긍정적인 부분을 더욱 부각시킴으로써 점점 더 실천 가능성이 높아지도록 도와야 한다(자료 4).

5) 가정에서는 반드시 숙제와 제출물 완성, 공책정리 등을 확인한다.

대부분의 교사와 부모들은 숙제가 학생의 학업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동의한다. 학습부진 학생의 경우 숙제를 안 해오거나 제출물의 관리에 무관심한 편이다. 교사의 의도에 맞게 숙제를 하거나 작품을 완성하여 정해진 기간 내에 제출함으로써 해당 과목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부모가 자녀의 학습 성취를 위해서 도울 수 있는 가장 필수적인 항목은 반드시 숙제 검사를 하고 제출물을 정성들여 최선을 다해서 완성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공책정리도 학업성취도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하며 그 방법 또한 중요하다. 공책정리 자체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자녀가 효율적으로 공책을 정리하는 지 확인하고 조언을 해야 한다.

 

6) 학습하는 방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연습시킨다.

학습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은 자기 나름대로의 학습방법을 터득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시중에 나와 있는 학습법에 관한 책을 부모가 먼저 읽고 좋은 것, 실천 가능한 것을 발췌해서 자녀와 함께 실행 계획을 짜고 확인해 나가는 것도 학업성취도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자녀가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과목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해당과목에 대한 학습법에 대해 교과담당선생님의 상담을 받아보도록 할 수도 있고, 부모가 직접 정보를 찾아 제공해 주면서 함께 고민을 해결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자료 5).

※ 각 영역별로 긍정표시문항이 5-4문항이면 매우 우수, 3문항이면 보통, 2문항이면 의욕부족, 인내심필요, 자신감과 용기 가지기, 1문항: 포기경향, 의무감 부족, 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 인식필요로 해석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여 자녀의 학습태도에 조언을 해 줄 수 있습니다.

7) 학습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

♣ 현근이의 자기주도 학습법, 김현근 저. 예담출판사

♣ 다니엘 학습법 카페: cafe.godpeople.com/hassad

♣ 호기심 천국: http://www.joybox.co.kr

♣ 청소년 세계: http://www.youth.co.kr

 

유의할 점

 

학교생활에서 학업성취도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공부 외 다른 면에서 자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해 주어 학부모가 자녀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하며,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인내를 갖고 기다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가정에서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은 자녀에게 직접 교과목의 내용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확인과 격려, 관심이 자녀의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임을 강조하고 부모에게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

 

자료 1

학습지도를 위한 부모 역할 질문지

다음 진술문이 여러분의 집안 분위기나 자신의 양육스타일과 같으면 ‘예’에, 다르면 ‘아니오’에 답하시오.

번호

내 용

아니오

1

자녀의 학습결과가 좋을 때는 크게 축하하고 좋지 않을 때는 실패의 원인이 무엇인지 따지고 분석한다.

 

 

2

자녀 앞에서 교사를 비판하는 일을 해 본 적이 없으며, 교사에 대항해 아이 편을 든 적도 없다.

 

 

3

자녀의 수준에 대해 부모가 일치된 기대를 가진다.

 

 

4

특별한 과목에서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 부모들도 그 과목을 잘 하지 못했으니 괜찮다고 양해를 한다.

 

 

5

학습에 어려움을 보일 때 즉각 그 문제를 도와준다.

 

 

6

학교공부에 있어 자녀가 더 노력한다면 결과가 좋아진다는 것을 알고 있다.

 

 

7

학교공부를 잘하기 위해 강화나 보상을 준다.

 

 

8

자녀가 밤늦게 혹은 주말까지 숙제를 미루어 두게 한다.

 

 

9

자녀가 공부할 특정한 시간과 장소가 정해져 있다.

 

 

10

자녀가 단순히 숙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동안 다른 학습활동(숙제이외의 독서, 노트복습)을 하게 한다.

 

 

11

부모가 가정의 규칙과 기대를 정하고 아이들은 단순히 그것을 따른다.

 

 

12

자녀에 대해 긍정적이고 현실적이며 성취가능한 기대감을 갖고 자녀와 의사소통을 한다.

 

 

13

자녀와 분명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자녀들은 우리가 자기들의 생각과 견해를 잘 들어주고 있다고 느낀다.

 

 

14

아이들이 실수를 하는 것도 배우는 과정의 하나라고 보기 때문에 자녀들이 위험한 일이라도 안전하게 경험하도록 한다.

 

 

15

아이가 조금 노력하면 성취감을 느끼고 성공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게 한다.

 

 

자료 2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다음은 일상생활 속에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쉬운 방법입니다. 가장 쉬운 것부터 하나씩만 먼저 실행에 옮겨 보세요.

1. 응시법

응시법은 최면요법을 응용한 것으로 눈앞의 물건을 시력을 가지고 부순다는 느낌으로 잠시 동안 임의의 한 점을 응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사물에 시선을 몰입하면 의식이 극히 좁은 범위로 서서히 조여들어 정신을 통일할 수 있다. 즉 시야를 극도로 좁은 부분에 한정시킴으로써 심적인 에너지를 높여 집중력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정점 응시법: 우선 책상에 바른 자세로 앉는다. 눈을 가만히 감고 온몸의 힘을 서서히 뺀 후, 흰 배경에 직경 3센티미터 정도의 검은 원을 그려서 벽에 붙여놓고 5초 정도 바라본 후 눈을 감는다. 그러면 검은 점의 영상이 떠오르는데, 이러한 방법으로 처음에는 5초동안 바라보다가 서서히 10초, 20초, 30초로 시간을 늘려가면서 해 본다.

-코끝 응시법: 우선 마음을 안정시키고 눈을 반쯤 떠서 자기의 코끝을 5초동안 내려다본다. 그리고 눈을 감고 금방 보았던 코끝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처음에는 5~6회 반복하다가 차츰 10회, 20회, 30회...로 늘린다. 응시시간도 10초, 20초, 30초로 늘려가는데, 미국의 뛰어난 홈런타자 베이브 루스는 투수가 던진 공의 실밥을 볼 수 있을 정도였다고 한다.

 

2. 손을 내리는 훈련

-편한 자세로 의자에 앉아 호흡을 조정한다.

-눈을 뜨고 오른손을 어깨 높이로 수평이 되게 뻗는다. 엄지 손가락을 위로 치켜서 그 손톱을 10초 동안 바라본다.

-계속 바라보면서 “손이 내려간다. 손이 내려가기 시작하면 눈꺼풀이 무거워지고 저절로 감긴다.” 이 말을 속으로 되풀이한다.

-더 내려간다. 더 내려간다. 눈이 저절로 감긴다.”를 계속 반복한다.

 

3. 긍정적 자기대화

예) * 글씨를 쓰면서 암기하면 집중이 되니까 쓰면서 암기하자.

* 5분이나 10분 정도만 참으면 집중을 계속할 수 있으니까 잠시만 더 집중하려고 노력해보자

* 다른 잡념은 공부를 계획한 만큼 다하고 난 다음에 하기로 하자.

자료 3

효과적인 시간관리

효과적인 시간관리를 하려면...

♤ 목표세우기 - 시간관리는 목표로부터 시작한다.

-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 ex) 매일 운동한다. ⇒ 매일 15분씩 조깅을 한다.

 

- 마감일을 세워야 한다. ex) 세계일주를 한다. ⇒ 늦어도 3년 안에 세계일주를...

 

-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ex) 책을 쓴다. 200페이지의 책을 쓴다.

 

- 자기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이 해주기를 바라는 것이나 하라는 것은 나의 목표가 아니다.

 

- 자신이 성취할 수 있으면서도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너무 어려운 목표는 좌절감을, 쉬운 목표는 나태함을 부른다.

 

♤ 우선 순위 정하기 - 일의 중요도, 긴급도를 생각하라.

 

♤ 계획을 세우기 위한 시간이 적절해야 한다.

 

- 과제중심으로 계획을 세운다.

 

- 학업이외의 다른 활동도 계획한다.

 

- 메모지를 활용한다(Post-it 활용)

 

- 매월 말, 매주 말, 매일 아침에 계획을 세운다.

 

- 공부하는 중간에 휴식시간을 넣는다.

 

- 공부는 가능한 같은 장소, 시간에 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변화시키기로 결정한 것은 반드시 실행할 것! 중요한 일부터 시작한다.

 

자료 4

주간계획표 ( . . ~ . . )

요일

날짜

할 일

시 간

성 취 도

과목과 교재

범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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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을 매우 잘했다고 생각하면 하트 다섯 개에 색칠을 하고, 못했다고 생각하면 하트 한 개에 색칠을 합니다

 

 

 

자료 5

학습기술진단검사

 

번호

항 목

아니오

갯수

1

선생님이 나를 시키는 것이 싫다

 

 

학습

동기

 

( )

2

학교에 가면 즐거운 일보다 나쁜 일이 더 많다.

 

 

3

학교에 가기 싫을 때가 많다.

 

 

4

학교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는 것 같다.

 

 

5

어렵거나 싫은 과목의 시험점수에 대해서는 관심이 전혀 없다.

 

 

6

책을 읽으면 계속해서 끝까지 읽게 된다.

 

 

학습

태도

 

( )

7

숙제가 많으면 아무리 놀고 싶어도 나가지 않는다.

 

 

8

학습할 내용에 대해 미리 교과서 등을 읽고 예습을 한다.

 

 

9

책상에 앉아서 조용히 해야만 공부하는 편이다.

 

 

10

숙제나 예습 복습을 해놓아야 안심이 된다.

 

 

11

휴일에도 전혀 쉬는 시간이 없다.

 

 

시간관리

 

( )

12

오늘 해야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다.

 

 

13

계획을 세우면 아무리 좋은 일이 생겨도 반드시 지킨다.

 

 

14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편이다.

 

 

15

항상 계획을 세우고 그대로 공부한다.

 

 

16

마음이 답답하고 집중이 안될 때가 많다.

 

 

집중

능력

 

( )

17

수업시간에 선생님 말씀이 귀에 안들어오고 정신집중이 안된다.

 

 

18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기가 힘들다.

 

 

19

글씨를 쓰면 흐트러지고 바르지 않을 때가 많다.

 

 

20

공부하면서 자꾸 다른 생각이 떠오른다.

 

 

21

한번 갔던 길이나 집은 쉽게 찾는 편이다.

 

 

기억

능력

( )

22

어떤 운동이라도 쉽게 배우는 편이다.

 

 

23

수업내용을 이해하는데 다른 친구들보다 빠른 편이다.

 

 

24

외우기 전에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외운다.

 

 

25

문제를 풀 때, 그 문제를 풀고 그 답이 맞는지 검토해 본다.

 

 

26

책을 읽을 때 내용을 이해하려고 몇 번이나 다시 읽는다.

 

 

읽기

능력

 

( )

27

여러 사람 앞에서 이야기를 잘 하는 편이다.

 

 

28

글을 쓰거나 편지 쓰는 것을 좋아한다.

 

 

29

수업시간에 일어나서 책을 읽는 것이 좋다.

 

 

30

책을 읽을 때 중요한 부분에는 밑줄을 긋는 습관이 있다.

 

 

31

노트정리를 잘 하는 편이다.

 

 

요점

정리

 

( )

32

언제든지 메모할 수 있도록 종이와 필기도구는 갖고 다닌다.

 

 

33

친구들은 나의 요점 정리장을 자주 빌려가는 편이다.

 

 

34

요점 정리 노트는 예습 복습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35

친구의 노트를 빌려 빠진 부분이 있으면 보충 정리한다.

 

 

36

시험결과에 주로 만족하는 편이다.

 

 

수험

능력

 

( )

37

시험이 끝난 후 틀린 문제를 확인해서 풀어본다.

 

 

38

시험이 끝나면 몇 개나 맞았는지 확인해야 직성이 풀린다.

 

 

39

시험 보기 전에 중요한 부분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는 편이다.

 

 

40

답안지를 제출하기 전에 다시 한번 확인하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