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관련자료

도벽과 흡연에 대한 상담

☆ 벼리 2010. 10. 26. 22:07

학생의 도벽 행동과 부모상담

 

훔치는 행동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정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비행 중 하나이다. 아이들의 훔치는 행동은 흔히 호기심에서 시작되지만, 이것이 습관화 되어 도벽될 경우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도벽에 대해 무조건 강경한 조치를 취하면, 학생은 자존심만 상하게 되고 이것이 우울증이나 따돌림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자신감을 잃고 절망하게 되고 반항적으로 흐르게 하여 더 큰 비행을 조장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

 

가. 특징

도벽은 남의 물건을 습관적으로 훔치는 행위로서, 일시적으로 한두 번 남의 물건에 손을 대는 것이 아니라 제지하여도 반복적으로 그 행위가 일어나는 것으로 약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도벽’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자신의 의지로는 조절하기 힘든 충동 장애의 일종인 ‘병적 도벽’과는 구별할 필요가 있다. 병적 도벽이라고 판단되면, 교사나 학부모가 직접 문제를 해결하려하기보다는 전문가에 의뢰하는 것이 좋다.

도벽이 있는 학생의 일반적 행동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자신의 물건이 아닌 물건을 소유하고 있다.

․ 주웠다고 가져온 물건이 그 물건을 분실한 장소와 시간과 관련이 있다.

타인의 새로운 물건에 대해 지나친 집착을 보이며 빌려간 후 돌려주지 않는다.

․ 부모에게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해 늘 우울해 하거나, 주위의 환경을 불만족스럽게 여겨 투덜거리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 자신이 가지고 싶은 것, 원하는 것은 무조건 얻어야만 하고 욕구가 충족될 때까지 기다리지 못하는 행동을 보인다.

․ 도벽과 함께 학습 부진, 거짓말, 공격적 행동, 과잉행동 등의 행동특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나. 원인

도벽은 단순히 장난을 치거나 상대를 괴롭히기 위한 목적으로 일어나기도 하지만, 심리적, 가정적, 환경적 등 매우 다양한 원인이 있다.

첫째, 가장 핵심적인 원인으로 부모의 사랑과 인정을 충분히 받지 못한 경우이다. 결핍된 사랑을 물건을 훔치는 것으로 보상받고자 하는 심리에서 무의식적으로 저지르게 된다. 또한 부모에 대한 반발심이나 보복심으로 훔치기도 하는데, 부모의 부당한 대우에 대해 훔치는 행동으로 공격하면서 쾌락을 느낀다. 이런 행동의 기저에는 관심과 사랑을 받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다.

둘째, 충동 억제력이 갖추어지지 않아 물건에 욕심이 끌리면 함부로 남의 물건에 손을 대는 경우가 있다. 특히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ADHD), 품행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충동 조절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여학생의 경우 월경증후군으로 인해 갑자기 물건을 훔치는 수도 있다.

부모가 너무 자녀를 과잉보호해서 아이가 원하는 것을 뭐든지 들어줄 때, 자녀는 욕구를 자제하는 능력을 배우지 못해 도벽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그 반대로 지나치게 소유욕을 억제할 때 그 반작용으로 유발되기도 한다.

셋째, 친구들 사이에서 소외되거나 열등감을 가진 아이는 물질로 다른 친구들의 환심을 사려고 훔치는 경우도 있다. 또 자기 과시 욕구가 큰 학생들도 새로운 물건을 친구들에게 자랑하기 위해 그릇된 행동을 하기도 한다.

불량한 또래 집단과 어울리다가 계획적인 도벽에 참여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유흥비를 마련하고자 또는 불량한 또래들의 인정을 받고자 금품을 훔친다. 더욱이 그들 사이에서는 구성원들을 위한다면 어떤 행동을 해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을 공유하고 있어서 더욱 심각한 양상을 띠게 된다.

그 밖에 소유 개념의 미성숙이나 부모나 주위 사람들의 거짓말과 부도덕한 행동을 모방하여 도벽이 생기기도 한다. 물건을 훔쳤을 때에 지도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경우에 이러한 행동이 더욱 증가될 수도 있다. 또한 경제적 빈곤이나, 경제적으로 문제가 없더라도 부모가 자녀가 갖고 싶어 하는 물건을 살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용돈을 주지 않을 때도 도벽이 일어난다.

다. 상담방법

1) 부모심정 공감하기

자신의 자녀가 물건이나 돈을 훔쳤다는 것을 알게 되면 부모들은 어떤 심정일까? 아마도 대부분의 부모들은 속상하고 당황하게 되며, 자녀에 대해 실망, 미움, 분노, 걱정하는 마음이 들것이다. 만약 자녀가 훔치지 않았다고 거짓말까지 하게 되면 그 실망감이나 분노는 더욱 커질 것이다. 또한 그동안 부모 노릇을 잘못했다는 죄책감, 창피함, 무력감이 들 수 있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고 답답한 마음이 들 것이다.

이때 교사는 학부모의 심정을 헤아리고 다음과 같이 공감해 줌으로써 자연스럽게 래포를 형성하고 상담에 들어갈 수 있다.

“○○가 남의 물건에 손을 댔다는 것을 아시고 얼마나 놀라고 속상하셨어요.”

“○○의 행동에 대해 매우 실망하시고, 화가 나고, 미우실 것 같아요.”

“제 연락을 받고 정말 하늘이 노랗고 창피하기도 하고 당황 하셨겠어요.”

“앞으로 학교는 어떻게 보내야 할지, 학교에 소문이 나서 애가 학교에 다니면서 더 나빠지지는 않을까 걱정되시지요.”

“○○가 왜 그런지, 어떻게 해야 되는지 답답하고, 막막하시겠어요.”

“나오시기가 쉽지 않으셨을 텐데, 이렇게 나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좋은 방법을 함께 찾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2) 현재 상황 점검

먼저 도벽 행위의 빈도, 상황, 함께 한 사람들, 훔친 물건을 어떻게 했는지 등에 대해서 파악해야 한다. 그러나 도벽이라는 행위에만 주목하게 되면 문제 해결이 더욱 곤란해지는 경우가 많다. 행위 자체보다 그 사건이 내포하고 있는 근원적(심리적) 문제를 해결해야 반복을 막고 앞으로 있을 도벽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고 통합하여 도벽에 대한 심리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교사는 취조 식으로 질문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와 부모님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친밀한 편인가요?”

“○○에게 용돈을 어느 정도, 그리고 얼마나 자주 주십니까?”

“○○가 어떤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 같습니까?”

“부모님이 보시기에는 무엇 때문에 남의 물건에 손을 대는 것 같습니까?”

“전에 비슷한 문제가 있었다면, 그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 보셨어요? 그 방법은 어떤 효과가 있었습니까?”

“○○는 혼자서 남의 물건에 손을 대나요, 아니면 여럿이 함께 하나요?”

“혹시 ○○는 얼마나 자주 남의 물건에 손을 대는 것 같습니까?”

“훔친 것을 가지고 보통 어떻게 하는 것 같습니까?”

 

3) 해결방안 탐색

부모가 자녀의 도벽을 알았을 땐, 화가 나고 분통이 터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교사는 학부모가 침착성을 유지하고 자녀의 문제 행동을 부모 자신의 실패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때리고 야단을 친다거나 ‘도둑놈’이라고 꼬리표를 붙이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안 되니, 자녀에게 도벽이 왜 나쁜지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도록 조언한다. 교사는 부모가 자녀에게 ‘그런 행동을 했다고 해서 너를 무조건 나쁘게 여기는 것이 아니라, 네가 한 행동이 나쁜 것이다.’라는 관점을 가지고 지도하도록 조력한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도벽의 증상과 배경 원인은 다양하며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각 원인에 따른 부모의 지도 방안은 다음과 같다.

1) 자녀에게 사랑과 관심을 충분히 표현한다(자료 1).

부모의 사랑이나 관심에 대한 욕구 불만으로 도벽인 생긴 경우, 부모의 충분한 관심과 배려가 더욱 필요하다. 가정에서의 도벽 지도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부모가 자녀를 이해해주고 애정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이라는 것이 아니라, 도벽이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가르치되 그 가르치는 방법이 처벌적이고 강압적인 것이 아니어야 한다.

2)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게 한다.

물건을 훔쳤을 할 때 어떤 결과가 생기는지 설명해주고 자녀에게 훔친 물건에 대해 보상하게 하거나 대가를 치르게 한다. 자녀의 발달 단계에 따라 훔친 물건을 부모와 함께 사과하며 돌려주거나, 사과의 편지와 함께 아무도 모르게 살짝 돌려주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행동을 하고 난 후에는, 부끄럽고 힘든 일을 마친 자녀의 노력에 칭찬을 해준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이러한 실수는 잊혀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또한 도벽과 관련된 예화를 활용하여 도둑맞은 사람의 심정이나 올바른 행동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함께 이야기 나눈다(자료 2).

3) 적절한 수준의 용돈을 주고, 용돈 관리 능력을 신장시켜 준다.

내 것과 남의 것을 구별하는 능력은 아이들 스스로 직접 소유자로서 자신의 물건을 마음대로 처리할 수 있게 될 때 보다 수월하게 발달된다. 자기 소유물을 다뤄보면서 다른 사람의 것도 소중히 여기는 경험을 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자녀가 자기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용돈을 갖게 하여 스스로 처리해 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부모가 경제적으로 너무 헤프거나 반대로 엄격한 것도 문제가 된다. 자녀에게 필요한 적절한 용돈의 수준이 얼마인지 파악하고, 자녀가 군것질이나 오락 등 자신에 맞는 소비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용돈 관리가 제대로 되도록 지도해 주어야 한다. 자녀가 원하는 물건을 직접 살 수 있도록 적당한 주기(매일→주 단위→월 단위)로 용돈을 주고, 용돈기입장을 만들어 용돈의 용도를 스스로 조정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건전한 친구 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신감과 사회적 기술을 길러주어 친구들과 잘 어울리게 하는 것이 좋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존중하기 위해선 부모부터 자녀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소중히 여겨야 한다. 이러한 가정에서의 지지를 바탕으로 자녀는 밖에서도 당당하고 용기 있는 행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불량한 친구와 어울린다고 무조건 못 만나게 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다른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기회를 더 마련해 주거나, 흥미를 느끼는 방향이나 취미 생활 쪽으로 관심을 기울이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우정의 의미에 대해서 진지하게 대화해 보는 것도 좋은데, 비판이나 강압적인 설득이 되면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 있으니 먼저 자녀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5) 자녀의 거짓말에는 단호히 대처한다.

도벽이 있는 자녀는 대부분이 거짓말을 한다. 예를 들어, 길에서 돈을 주워서 물건을 샀다, 친구에게 선물로 받았다 등의 거짓말을 할 수 있는데, 거짓말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해야 한다.

6) 평상시 돈 간수를 잘 한다.

평상시 부모는 지갑, 잔돈, 저금통 등의 관리를 확실하게 하여 훔치고 싶은 유혹이나 충동을 아예 없애주시는 것이 좋다.

 

라. 유의할 점

첫째, 도벽 관련 상담은 교사와 학부모 사이에 상당히 미묘한 갈등과 오해를 불러올 소지가 많고, 자칫 훔치는 학생/학부모 측과 반대 측 사이에서 교사가 곤경에 빠질 수도 있다. 교사는 도덕적 잣대보다는 학생을 도우려는 자세로 학부모와 공동으로 작업해야 한다. 만일 학부모가 교사와의 문제 해결 노력에 거부적이라면 ‘부모심정 공감하기’ 이후의 단계는 하지 말고, 학부모가 어떻게 대처할 지를 묻고 가벼운 조언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둘째, 도벽 문제는 다른 사람에게 알려질 경우, 학생에 대한 낙인이 되어 문제해결에 부정적인 역할을 미칠 수 있으므로 비밀보장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셋째, 도벽은 습관이다. 한 행동이 습관화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표면적인 도벽 행위 자체의 해결보다 그 심리적, 정서적인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데, 이는 긴 시간 지속적인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학생의 문제 행동이 너무 심각하여 이미 교사나 학부모의 힘만으로는 지도하기 힘들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자료 1

어떻게 자녀에게 사랑을 표현할까?

 

부모라면 누구나 자녀를 사랑하지요. 그런데 사랑은 표현할 때 더욱 풍부해지고, 더욱 밀접한 관계를 만드는 것 같습니다. 자녀에게 사랑을 잘 표현하고 계시겠지만 다음의 방법을 참고해 보세요.

 

♥ 자녀 바라보기

자녀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세요. 그 애가 놀이할 때나 공부할 때, 잠잘 때 등 어떤 시간이라도 좋아요. 아마도 자녀는 "왜요?"하거나 같이 보면서 웃겠죠. 부모의 관심을 느끼게 됩니다. 아이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은 부모의 관심을 끌려는 부정적인 행동은 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 자녀와 신체 접촉하기

사랑을 표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살을 맞대는 것입니다. 자녀를 안아주면서 "엄마는(아빠는) ○○를 사랑해", "나는 네가 내 딸(아들)이어서 정말 좋아" 해보세요. 자녀와의 관계가 더욱 가까워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 자녀와 대화하기

말을 할 때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목소리가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표정도 같이 부드럽게 되지요. 표정과 목소리가 부드러우면 태도 자체가 부드럽고 수용적인 모습이 됩니다. 자녀들은 부모의 목소리와 표정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대접받는 기분을 갖게 될 것입니다.

 

♥ 자녀에게 작은 선물하기

자녀에게 가끔씩 마음이 담긴 작은 선물을 해 보세요. 이런 선물을 통해 자녀는 부모의 사랑을 느낍니다. 선물이라고 해서 돈을 많이 들여 사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 자녀에게 가끔은 카드, 편지, 혹은 메일을 써 보내십시오.

* 외출했다가 혹은 퇴근해서 집에 들어가는 길에 자녀가 좋아하는 과자 한 봉지를 들고 들어가 보십시오. 어릴 때 부모님께서 내가 좋아하는 과자나 과일을 사들고 집에 들어오신 기억을 더듬어 보십시오. 그럴 때 얼마나 기뻤었습니까?

* 특별한 날, 예를 들면 자녀의 생일이나 크리스마스 같은 날의 조그만 선물은 자녀와 부모 모두에게 특별한 의미를 줄 것입니다.

 

♥ 자녀와 같이 놀기

부모가 자기와 함께 놀아줄 때 아이들은 자기가 사랑받고 있다고 느낍니다. 부모가 자기에게만 전적으로 관심을 쏟고 있는 단둘만의 시간을 갖는 것은 행복한 경험입니다. 하루 30분 정도는 온전히 자녀를 위해 자녀와 함께 노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직장에 다니는 부모들은 자녀와 함께할 시간이 부족합니다. 요일과 시간을 정해 놓고 이틀에 한 번 꼴로라도 자녀와 함께 놀면서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십시오.

자료 2

자녀와 함께 읽고 대화나누기

 

1. 함께 읽을 이야기를 선택하여 읽어봅니다.

2. 자녀와 함께 다음의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 부모님의 생각만을 설교조로 일방적으로 말씀하지 마시고, 자녀의 생각을 충분히 듣고 부모님의 의견도 말해보세요.

자녀와 부모님이 각각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비교하며 이야기 나눕니다.

 

♣ 주인공에게 어떤 일이 벌어졌고, 그 때 주인공은 어떻게 했니?

(자녀에게 먼저 말하게 하고, 부족한 부분은 부모님이 보충합니다.)

 

♣ 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났다면 어떻게 행동했을까?

 

♣ 주인공에 하고 싶은 말은?

 

♣ 부모님이 어렸을 적에 남의 물건에 손댔던 일이 있다면 이야기해주시고, 그때 어떤 심정이었는지, 그 후로 어떻게 행동했는지 등을 말해주세요.

 

 

 

◉ 흡연과 부모상담

 

최근 국내외적으로 흡연이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미치는 나쁜 영향에 대해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흡연율은 날로 높아지고 연령대가 점점 낮아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15세 이전에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경우에 폐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비흡연자의 18.7배에 달한다. 청소년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에 비해 성장이 지연될 뿐만 아니라 학습능력도 떨어진다. 또한 청소년의 흡연행동은 다른 사회적 일탈행동과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교사나 부모가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가. 특징

일반적으로 처음 흡연을 시작할 때는 친구들과 함께 호기심으로 시작을 하기 때문에 일단 시작하면 친구들과의 관계를 계속하기 위해 금연하기가 어렵고, 무리지어 다니다 보니까 대체로 다른 비행과 연결되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처음 담배를 피우게 되면 부모나 교사에게 발각될 것을 두려워하여 냄새를 없애기 위해 애를 쓰거나 발각되지 않기 위해서 그들에게 가까이 가지 않으며 가까이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꺼린다. 이들을 조기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는 단서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전과 달리 이유없이 껌을 자주 씹는다.

․양치질을 자주한다.

․갑자기 부모나 교사의 곁에 가기를 꺼린다

․말할 때 이유없이 고개를 돌리고 말한다.

․입을 크게 벌리고 말하기를 꺼려한다.

․갑자기 밤에 잠깐씩 밖에 나갔다 들어온다.

․화장실갈 때 여럿이 몰려다닌다.

․교사나 부모가 대화를 청할 때 바짝 긴장을 한다.

․길에서나 복도에서 침을 자주 뱉는다.

 

나. 원인

청소년들이 담배를 어떻게, 왜 시작하게 되는가에 대한 조사를 한 결과, 가장 많은 이유로는 친구들이 피우기 때문에 따라서 피우는 것이고, 그 다음은 호기심이다. 그 외에 사회 전체적으로 흡연을 용납하고 인정하는 분위기도 청소년 흡연증가의 원인으로 들 수 있다. 청소년기에 호기심에서 처음 시작하는 흡연은 횟수를 반복하면서 니코틴의 맛에 길들여지고 니코틴 중독이 되어가는 것이다. 교사나 부모가 모른 상태에서 흡연에 자주 접하게 됨으로써 이제는 일탈행동에 대한 용납으로 자기 합리화를 시키게 되면서 죄의식도 없어지고 친구들과 함께 하는 시간도 좋아지는 것이다.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친구들과 멀어질까봐 두려움마저 생기는 것이다.

이런 상태에서 사회적인 분위기도 청소년 흡연 원인의 한 몫을 한다. 집에서는 아버지가 담배를 피우고 학교에서는 선생님이 담배를 피우며, TV를 보면 탤런트들과 사회지도층이 담배를 피우고 있는 장면을 볼 수 있는 등 어느 곳에 있건 흡연에 대한 유혹을 받게 된다. 공공장소나 길거리에서 청소년의 흡연 장면을 보고서도 청소년의 흡연을 말리는 부모님, 선생님, 그리고 어른들이 예전에 비해 많이 감소했으며, 청소년들이 담배를 구입할 때도 우리나라의 정서상 철저하게 신분 확인을 하지 않는 게 현실이다. 이는 상인들의 비양심적인 행위 때문일 수도 있고, 흡연가능 연령인지 아닌지를 구분할 수 없는 청소년들의 외모 때문일 수도 있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흡연은 친구관계의 지속과 어른들의 무관심, 흡연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더욱 조장되는 듯하다. 하지만 청소년의 흡연은 정신적 건강과 신체적 건강에 매우 해로운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예방하고 지도해야 한다.

청소년의 흡연을 예방하거나 지도하기 위해서는 사회 전반적인 금연분위기 조성과 어른들의 모범적인 행동, 부모님과의 연계 및 협조가 필수적이다.

 

다. 상담 방법

1) 부모심정 공감하기

흡연학생의 부모들은 흡연을 매우 큰 비행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녀들이 흡연했다는 사실에 많이 당황해 하고 자책을 하는 경향이 있다. 이 때 모든 책임을 부모에게 전가시킨다면 부모의 협조를 얻어내기가 어려울 것이다. 자녀의 흡연에 대해 부모나 주변 환경을 탓하거나 비난하지 말고 부모의 놀라운 마음을 공감해 주며 자녀의 행동 변화에 대한 희망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의 흡연사실을 알고 많이 놀라셨죠?”

“제 전화 받으시고 두 다리에 힘이 쫙 빠지는 느낌이셨을 것같네요.”

“담배를 피운 것으로 해서 다른 비행과 연결되지나 않을까 걱정되시지요?”

“남들 다 해도 우리 ○○는 안 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제 연락을 받고나서 많이 당황스러우셨을 거예요.”

“가정과 학교에서 ○○가 금연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보도록 해요”

 

2) 현재 상황 점검

부모가 학교를 방문하기 전에 교사는 미리 아이의 흡연상황에 대한 자료를 준비해 놓고, 부모가 도착하면 부모와 함께 현재 자녀의 흡연상황을 점검하며, 부모가 아이의 친구관계나 사회생활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 가정 분위기는 어떠한지 등 흡연에 영향을 주는 내용에 대한 질문을 하여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나가야 한다.

“○○가 이전에도 흡연을 한 적이 있었나요?”

“가정에서는 담배 피우시는 분이 계시나요?”

“○○는 누구랑 어디에서 노는지 얘기를 잘해주는 편인가요?”

“○○는 방과 후에는 어떻게 생활하나요?”

“부모님께서 용돈은 어느 정도 주시나요?”

“등하교시에는 ○○가 누구와 함께 다니나요?”

“부모님께서 ○○랑 얘기하는 시간은 주로 어느 때인가요?”

“○○의 일에 대해서 부모님 두 분께서 의논을 잘 하시는 편이세요?”

 

3) 해결방안 탐색

자녀의 흡연사실에 대해 놀란 부모님을 어느 정도 진정시키고 놀라움과 걱정스러움에 대해 공감을 한 후, 자녀의 흡연을 지도하기 위해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와 할 수 있는 일들을 탐색한다. <자료 1>과 <자료 2>를 활용해 학교에서 교사와 함께 해야 하는 일을 한 다음, 상담을 마무리 하면서 <자료 3>과 <자료 4>를 드리면서 부모가 자녀에게 화풀이를 하지 않도록 주의를 주고 부모와 자녀가 터놓고 얘기하는 기회를 가질 것을 부탁한다.

(1) 현재의 흡연상태를 알아보고 터놓고 얘기를 나눈다.

먼저 자녀의 현재 흡연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자료 1>을 활용한다. 부모는 자녀의 흡연사실을 정확히 알고 나서 꾸중과 질책은 피하고, 자녀의 입장에서 자녀를 이해하고 열린 마음으로 얘기를 들어주며 부모가 바라는 것을 말할 때 자녀의 금연에 대한 의지가 더 확고해질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부모의 인내와 협조가 매우 필요함을 인식시켜야 한다.

(2) 금연 실천 계약서를 작성하고 자녀를 도울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여준다.

부모와 자녀가 흡연사실을 인정하고 자녀가 금연하겠다는 의지를 보일 때 부모는 절대 화를 내서는 안 되며 자녀의 금연을 도울 준비가 되어있음을 자녀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이 때 부모가 자녀에게 원하는 것을 먼저 말하지만 반드시 자녀의 의견을 들어서 타협점을 찾아 규칙과 상벌을 정하는 것이 좋다. 부모가 지나치게 강한 주장을 하게 되면 자녀는 노력하는 자세를 포기하고 오히려 부모의 권위에 도전하려 할 것이기 때문이다. 가정에서 편안한 분위기에서 작성한 것을 학교로 다시 가져오면 교사는 계약서에 확인서명을 한 후 돌려주고 부모에게 확인전화를 반드시 해야 한다<자료 2>.

(3) 금연선언문을 작성하여 스스로 다짐을 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학교에서 부모님, 선생님, 친구와 함께 금연선언문을 작성하여 코팅을 한 다음, 가정에서 자녀가 가장 보기 쉬운 장소에 붙여놓고 수시로 읽도록 한다. 반드시 부모님과 선생님, 친구가 함께 있는 자리에서 본인과 지켜보는 사람 모두가 서명함으로써 금연선언문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도록 해야 실천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자료 3).

(4) 흡연일지 작성하여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기회를 준다.

흡연의 정도가 심해서 완전 금연할 때까지 시간이 좀 필요한 학생에 대해서는 자신의 흡연 정도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흡연일지를 쓰게 한 다음 부모와 함께 확인하면 금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부모가 확인을 할 때 흡연을 한 사실에 대해서 벌을 내리기 보다는 흡연을 하지 않은 날에 대해서 칭찬과 보상을 해준다면 효과가 훨씬 좋을 것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만약에 부모가 자녀의 흡연에 대해 도저히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교사가 확인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자료 4).

(5) 금연에 도움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

♣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금연포탈사이트 운영:

http://www.kihasa.re.kr/html/jsp/

♣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금연교육: http://www.kah.or.kr/

♣ 금연 길라잡이: http://nosmokeguide.or.kr/

♣ 금연관련 도서: 38세 김과장 죽자사자 금연분투기(이현우 저, 고려북스)

 

라. 유의할 점

자녀의 문제가 정신병적인 문제가 아니라 행동습관의 문제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부모의 개입으로 조절가능하고 변화 가능한 것으로 인식하도록 하여야 한다. 자녀의 흡연문제로 인해 자책감을 느끼지 않고 자녀교육에 대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 특히 전문가에게 의존하려는 부모에게는 문제해결의 힘이 전문가보다는 부모에게 더 많이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야 한다.

자료 1

현재 흡연상태 점검

1. 이전에도 담배를 피운 적이 있습니까?

 

2. 담배를 피우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3. 언제 처음 피웠습니까?

 

4. 현재 하루에 흡연량이 얼마나 됩니까?

5. 담배를 피우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6. 담배를 주로 어디서 피웁니까?

 

7. 하루 중 언제 담배를 피우게 됩니까?

 

8. 담배를 어디서 구입합니까?

 

9. 친한 친구가 담배를 피우고 있습니까? 있다면 누구입니까?

10. 담배를 피울 때나 피우고 나면 기분이 어떻습니까?

 

11. 담배를 끊으려고 노력해 본 적이 있습니까?

 

12. TV, 영화, 만화 등에서 담배 피우는 장면이 본인의 흡연에 영향을 미쳤습니까?

 

13. 담배를 끊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14. 선생님과 부모님이 흡연사실을 알았을 때 느낌은 어땠습니까?

 

15. 앞으로 담배를 끊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까?

 

자료 2

금연을 실천하겠습니다

나는 내 아들(딸)이 금연하겠다는 의지가 있음을 확신하고 다음과 같이 생활태도를 바꾼다면 틀림없이 ( )가 금연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을 믿습니다.

 

나는 사랑하는 ( )가

 

첫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둘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셋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를 잘 실천하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해주겠습니다.

이를 실천하지 못하면 _________________________ 하겠습니다.

 

나는 사랑하는 ( )가 담배를 피우고 싶을 때 아래의 방법으로

유혹을 물리치면 좋겠습니다.

하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는 ( )를 사랑하기 때문에 금연을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천을 하겠습니다.

하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년 월 일

금연결심한 자녀:

보호자:

자료 3

( )의 금연선언문

1. 담배는 나의 몸과 마음을 해치는 해로운 존재이다.

 

2. 담배는 나와 다른 사람의 생명을 빼앗는 존재이다.

3. 담배는 나의 인간다운 삶을 방해하는 존재이다.

 

 

는 오늘부터 나의 건강과 삶을 빼앗아 가는 해로운 담배로부터 나의 생명과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다시는 흡연하지 않을 것을 다짐하며 나의 자존심과 양심을 걸고 부모님(선생님)과 앞에 엄숙히 약속합니다.

 

 

2010 년 월 일

 

금연선언자 :

보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