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관련자료

청소년의 가출 행동과 상담

☆ 벼리 2010. 10. 26. 22:12

청소년의 가출 행동과  상담


행복하고 안전한 집에서 생활하는 것보다 길거리에서 지내는 것을 더 좋아할 청소년은 하나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청소년들이 가출의 충동을 갖고 있다. 가출은 더 이상 일부 청소년들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모든 청소년 사이에서 폭넓게 나타나는 현상이 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여자 청소년의 가출이 늘고 있고 심지어는 초등학생으로까지 저연령화되고 있다. 청소년 가출은 청소년 자신의 성장과 발달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엄청난 충격, 불안, 고통을 안겨주기도 한다.

일부 청소년들의 경우 각종 비행이나 범죄에 연루되어 사회적으로도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가출의 심각성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이에 대처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  특징

가출은 정신적 갈등을 해결하거나 생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족을 떠나 안주의 장소를 구하려는 일종의 도피행위이다. 청소년들의 비행과 연관이 있는 가출은 자유와 독립의 추구라는 긍정적인 면보다는 사회 질서의 파괴, 가족의 해체 및 범죄 등의 부정적인 면을 더 많이 내포한다. 최근 청소년의 가출은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싶다거나 희망하는 공부나 취직, 직업 훈련을 받기 위한 욕구로 가출하는 자립지향적 가출보다는 환경도피적, 무목적적 가정 탈출형이 늘고 있다.

  

나. 원인 

가출 충동을 느끼거나 경험이 있는 학생들을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응답은 ‘부모님께 심한 꾸중을 들었거나 무시당했을 때’ 이며, 다음으로는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어서’, ‘부모님의 잦은 싸움 등 가정불화가 생겼을 때’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청소년의 가출은 대체로 부모와의 갈등이 그 원인이지만 드물게는 친구와의 갈등, 성적 하락으로 인한 좌절 등 다른 이유로도 일어난다. 그 외에도 유해 환경 문제, 학교생활의 부적응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자료 1).

가출 원인을 구체적으로 분류해보면, 첫째, 개인적 요인을 들 수 있다. 가출학생은 가정 및 학교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욕구 불만, 실패 및 좌절 경험의 반복, 그리고 부적절한 문제해결 능력과 낮은 위기 대처 능력을 갖고 있으며, 부모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는 욕구 등이 강해 가출을 결심한다. 둘째, 가정적 요인으로 가출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부모와의 불화 및 갈등, 부모의 부적절한 훈육 태도, 부모간의 갈등, 형제 간의 관계, 가정 폭력, 결손 가정과 같은 구조적인 결함 등이 가출의 큰 원인이다. 셋째, 학교적 요인이다. 학업 성적의 부진으로 인한 열등감이나 교사로부터의 낙인, 입시 성적의 중압감, 친구나 비행 집단과의 관계 등이 가출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넷째, 사회 환경적 요인이다. 유해 환경의 노출, 매스미디어의 무분별한 정보제공, 실수나 실패를 한 청소년들을 용납하지 않고 소외시키며 낙인찍는 사회의 상황들을 들 수 있다.


다.  상담 방법

1)  부모심정 공감하기

자녀의 가출은 학부모로 하여금 자녀에 대한 공포, 걱정, 실망과 분노, 수치심, 배신감, 죄의식과 같은 어두운 생각에 싸이게 하고, 이런 감정이 부모의 판단과 행동을 혼란시키므로 부모의 입장을 충분히 수용하고 이해하면서 상담에 임하며 부모와 자녀 간에 중립적인 자세를 유지한다. 또한 부모들은 “설마 우리 아이가 가출하겠어?” 라는 잘못된 환상, 편협된 생각에 사로잡혀 있으므로 부모와 함께 가출의 정황을 파악하며 해결하려 노력한다.

“이런 일로 학교에 나오시기 힘드셨을 텐데 이렇게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러다가 ○○가 잘못된 길로 가면 어쩌나 걱정이 크실 겁니다.”

“다른 사람에게 알려 ○○를 찾으려니 우세스럽고 가만히 있을 수도 없고 걱정도 되시고 복잡한 심정이리라 생각됩니다..”

“○○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을까 얼마나 걱정이 많으십니까?”

“○○의 가출이 상습적인 습관이 되면 어쩌나 걱정되시지요?”

“○○가 돌아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혼을 내야 할지 아니면 그냥 내버려둬야 할지 답답하실 거예요.”

2)  현재 상황 점검

가출 동기, 계기, 빈도 및 기간 등을 알아보고, 가출의 유형을 탐색한 후 해결점을 모색한다(자료 2).

“가출 전 친밀하게 지내거나 연락을 취하던 친구는 누구인가요?”

“가정에서 가출의 원인이 될 만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출 후 집 동태나 안부를 묻거나 지나치게 관심을 표시하는 친구는 없는가요?”

“돈은 얼마나 가지고 나갔으며 통장이나 현금카드가 있습니까?”

“집에 남겨 놓은 단서가 될 만한 메모나 전화번호는 없습니까?”

“전화가 왔다가 일방적으로 끊는 경우는 없었나요?”

“가정에서의 가족 간의 관계나 분위기는 어떠한가요?”

“혹시 과거에 학교폭력의 피해를 당한 경험이 있습니까?”


3)  해결 방안 탐색

가출 청소년의 대부분이 ‘가족 갈등이 심하고 집안분위기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부모님의 지나친 간섭을 벗어나려고’라는 가출의 이유를 들었다. 이처럼 가출은 가족에서의 갈등과 밀접히 관련되기 때문에 우선 가족 구성원, 특히 부모와의 관계 재정립을 통하여 가출의 재발을 방지하고, 더 나아가 직업적 사회적 재활을 통하여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따라서 가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부모와 협조가 필수적이다.

(1) 가족과의 갈등이 가출의 주된 문제로 여겨질 경우 교사는 학부모와 학생 사이에서 중재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갈등해결을 돕는다. 갈등해결의 첫걸음으로 부모 자신의 대화 패턴을 점검하고<자료 3>, 자녀와의 효과적인 대화 방법을 익혀 자녀와의 관계를 개선해 나가도록 지원한다.

     부모 자녀간의 효과적인 대화 방식으로 첫째, 쌓인 감정을 폭발시켜 자녀를 비난하는 것은 금물이며, 최근 자녀의 행동(연락도 없는 늦은 귀가, 학원비를 유흥비로 쓴 것)을 사실대로 이야기한다. 둘째, “너는 맨날 왜 그러냐”는 식이 아니라 “나는 그럴 때 아주 충격받고 걱정이 된다”는 식으로 “나”를 주어로 해서 전달한다. 셋째, 잔소리나 과거 일을 들추는 것보다는 앞으로 변화되었으면 하는 대안을 이야기한다.

(2) 가출 학생의 상황에 따른 부모 역할을 다음과 같이 안내한다. 첫째, 가출한 아이의 소재가 파악되었을 때 부모는 가출 후 기거 형태 (친구나 선후배, 이성과 동거 여부), 생활 수단(돈, 취업 장소 등)을 점검한다. 둘째, 자녀가 들어오려는 생각이 있는 경우에는 책임이나 가출 후 있었던 일에 대해 추궁을 삼가고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부모의 협조를 부탁한다. 셋째, 자녀가 돌아올 생각이 없는 경우에는 우선 하고 싶은 일을 하게 하되 학교에 다닐 수 있는 시한 등을 알려준 뒤 빠른 시간 안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호소로 접근하도록 한다. 넷째, 돌아온 후 자살 생각, 성경험 유무, 난폭한 행동, 약물복용 여부, 정신적 증상 유무 등을 꼭 점검하여 후유증이 없도록 한다. 다섯째, 귀가 후 자녀가 재가출을 하지 않도록 ‘귀가 후 학부모 행동요령’과 ‘귀가 후 학부모가 삼가야하는 행동’ 등을 숙지하고 가정에서의 부모 역할을 실천하도록 한다(자료 4).

라. 유의할 점

첫째, 가출의 원인 위주로 생각하면 청소년들을 공감하기보다는 설득하거나 위협에 의존하게 되고 교사나 부모도 청소년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기 쉬우므로 과잉 반응을 하여 일을 더 악화시키지 않도록 한다.   

둘째, 가출에 돌아왔을 때는 성급한 복귀보다는 학업에 충실할 본인의 자세나 마음가짐이 될 때까지 안정을 취하며, 학사일정이나 교칙을 고려하여   교사와 상의하도록 한다.

셋째, 우발성 가출의 경우 청소년들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거나 시간 관리를 못하여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부모들이 과잉 반응하여 일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배려하도록 주의시킨다.

넷째, 청소년의 가출은 가정과 관련이 있으므로 부모의 입장을 충분히 수용하고 이해하면서 부모․자녀 간에 객관성과 중립적 자세를 유지하도록 한다.

다섯째, 교사는 부모 또는 자녀 자신에 관해 알고 있는 내용들은 서로의 양해가 없으면 서로에게 알려주지 않고 비밀이 보장되도록 한다

여섯째, 가출의 원인이 부모의 잘못된 양육 방식에 의한 것이라는 인식을 주어 부모가 과도한 죄책감을 지니지 않도록 주의한다.

자료 1

청소년들이 가출 하고 싶을 때

∙ 부모님이 이유를 듣지 않고 무조건 야단칠 때

∙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게 할 때

∙ 나를 인격적으로 대해 주지 않을 때

∙ 부모님이 서로 싸울 때

∙ 부모님의 과잉보호와 간섭

∙ 공부의 부담이 클 때

∙ 선생님의 차별대우

∙ 학교성적이 나쁘게 나왔을 때

∙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받을 때

∙ 열심히 공부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을 때

∙ 성적으로 인해 부모님과 선생님으로부터 야단을 맞을 때

∙ 방학 중에, 시험을 앞두고, 친구가 가출했을 때

※ 가출 신호 알아차리기

▶ 가정에서

부모와의 대화가 없어지고 집에 있는 것이 따분하다고 짜증을 자주 부린다.

∙ 귀가 시간이 점점 늦어지고 가끔 외박을 한다.

∙ 방과후 학원이나 독서실에 간다고 해서 확인해보면 없는 경우가 많다.

∙ 부쩍 필요 이상의 용돈을 달라고 한다.

∙ 집에 들어오기 싫다고 투덜거리며, 툭하면 집을 나가겠다고 위협한다.

밤늦은 시간에 친구들이 전화해서 불러내면 핑계를 대서라도 꼭 나가려고 한다.

∙ 방문을 자주 잠근다.

∙ 가방을 자주 싼다.

∙ 쉽게 돈을 벌 궁리를 하면서 유흥비를 마련하려고 한다.

▶ 학교에서

∙ 학교를 자주 빠진다.

∙ 학교에 다니기 싫다는 소리를 자주 한다.

∙ 공부에는 관심이 없고 학교는 그저 형식적으로 다닌다.

∙ 사귀는 친구들이 주로 노는 아이들이 많고, 중퇴․자퇴했거나 가출한 경험이 있는 친구들과 자주 어울린다.

자료 2

   ※ 부모님이 점검 할 내용

  - 자녀가 갔을 만한 곳을 적는다.

  - 친구, 친척, 이웃, 이혼했을 시는 이전의 배우자를 점검한다.

  - 접촉한 사람들의 말을 기록한다.

  - 부모 자신의 감정도 기록한다

  - 자녀의 방에서 준비의 흔적을 찾는다.

  - 좋아하는 아지트를 점검하고 신용카드가 없어졌는지 확인한다.

  - 경찰에 가출 신고를 한다(가출신소 센터 전화 182, 지구대 등)

  - 자녀가 전화를 하면 관심과 사랑을 표현한다.

  - 돌아올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쉼터나 기관의 전화 번호를 알려준다.

    (전국에 설치되어 있는 청소년 상담실 전화 1588-0924를 이용하여 상담하고 도움을 요청하면 부모 찾아주기와 심층상담 및 보호 의뢰 조취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가출 청소년 찾기 본부 : 02)2242-8297, 2216-2472~4

   서울 YMCA 청소년 쉼터 : 02)737-8349, 747-7417


자료 3

나의 언어 습관 알아보기


※ 당신은 자녀에게 이런 말을 해 본 적이 있습니까?

내               용

그렇다 

아니다 

 • 내가 너만 할 때는 이보다 더 어려운 환경에서도...

 

 

 • 내가 어쩌다 너를 낳아서 이 고생인지...

 

 

 • 다 해서 손해날 것 없는 거야. 다 너를 위해 하는 일이다.

 

 

 • 넌 누굴 닮아서 그 모양이냐!

 

 

 • 너 왜 ○○처럼 못하니! ○○반만 따라 해봐라.

 

 

 • 너보다 내가 더 속이 탄다.

 

 

 • 내가 무슨 낙을 보자고 이러는지 모르겠다.

 

 

 • 공부해라 공부해, 공부래서 남 주니?

 

 

 • 어째 잠시 말썽없이 잘한다 싶더니... 네가 하는 짓이 다 그렇지 뭐.

 

 

 • 착하기만 하면 뭐하나! 능력이 있어야지!

 

 

? 당신은 이 중에서 몇 번이나 ‘그렇다’라고 답하였습니까? (           )

? 이런 말들은 자녀의 인격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부모에게 인격을 무시당한 자녀가 다른 사람에게 존경을 받을 수 있을까요?

자료 4

학부모 자녀 교육 도움 자료

※ 귀가 후 학부모 행동 요령

 ▸ 편안하게 따뜻하게 맞이한다. - 안아주기, 등 쓰다듬기, 손을 꼭 잡기

    “밖에서 고생이 많았지. 너를 이렇게 다시 보게 되어서 정말 기쁘다.”,

신체 상태를 관심있게 살핀다

가출하게 된 속마음 알아본다.

    “네가 집까지 나간 것을 보면 네 나름대로 힘든 점이 있었나 보다.”

    “네가 어떻게 해서 집을 나가게 되었는지 나에게 얘기해주지 않겠니?”

부모의 기대를 분명히 전달하기

    가출에 대한 부모의 의견을 분명히 하고, 부모 자신이 가정의 변화를 위해 노력할 것인지를 약속한다. 

    “어떤 경우라도 집을 나가는 것은 안된다.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지.”

    “네가 집을 나가더라도 엄마는 어떤 경우라도 너를 찾을 거야.” 등

새로운 계약 맺기와 힘 북돋아주기

  - 가출하지 말자는 새로운 계약과 가출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같이 정한다.

  - 가족 간에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 발전할 수 있도록 가족구성원 모두가 노력한다.

  - 어려운 일이 있을수록 가족 간의 유대를 확고히 하고 매일 대화하는 시간을 정하여 지키도록 한다.

  - 함께 정한 약속을 실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공감하되 약속을 꼭 지키도록 한다.

    “귀가 시간을 분명히 정해서 서로가 감정이 상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가출하고 싶은 마음이 들만큼 어려운 일이 또 생길 때는 엄마, 아빠에게 미리 얘기하도록 하자.”

    “네가 집에 불만이 있을 때 엄마, 아빠가 무조건 화내지 않을게.” 

※ 자녀가 돌아왔을  때 부모가 삼가야 하는 행동

자녀가 들어오자마자 아이의 사정은 들어보지 않고 무작정 때린다

머리를 삭발하거나 눈썹을 밀어버려 외출하지 못하도록 감금시킨다.

용돈을 주지 않음으로써 활동을 제약한다.

아이의 가방이나 일기장, 책상을 뒤지며 늘 감시한다.

부모가 모두 잘못했다고 빌면서 자녀가 원하는 대로 해주고 자녀의 비위를 맞춘다.